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
Networked Systems Lab.

문창배, 이종열, 김동성, 김병만, "동의어에 기반한 분위기 태그 간 중복 분석"(Analysis of Overlapping Mood Tags Based on Synonyms), KCC2018, 제주, pp. 667-669, June, 2018
By : 관리자
Date : 2018-06-22
Views : 74

웹 정보 구매자들의 성향은 가격대 성능을 중요시하는 가성비에서 구매자의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는 가심비 형태로 변해가는 추세이다. 음악 분위기를 이용한 음악추천도 사용자에게 원하는 분위기의 음악을 추천해주는 측면에서 가심비와 밀접한 연구라 할 수 있다. 기존 음악 분위기를 이용한 검색 및 추천 방법에서는 동의어 사전을 이용하는데, 동의어 사전에 따라 검색결과가 달라 음악 추천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.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Thayer의 2차원 모델의 12 분위기 형용사의 동의어를 분석 하였다. 분석결과, 실험에 사용한 모든 동의어 사전에서 일부 분위기가 중복됨을 알 수 있었다.
 목록